본문 바로가기

치유센터 소식

[선종] 신현봉 신부님 감사했습니다

[신현봉 신부님 감사했습니다]

 

202213일 오후 342,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 원로인 신현봉(안토니오) 신부님께서 선종하셨습니다.

 

<사진-1> 신현봉 신부님

신현봉 신부님은 1970-80년대 독재정권 하에서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을 결성하는데 앞장섰고, 이로 인해 수많은 고초를 당하기도 했습니다.

 

얼마 전, 저희 연구소에서 발간한 ‘1970-80년대 불의한 국가폭력에 저항한 수도·성직자들의 증언집의 제목이었던 신부가 그런 일을 안 하려면 뭐하러 사제가 돼?”라고 말씀해주셨던 분이 바로 신현봉 신부님입니다.

<사진-2> 지난 11월 (사)인권의학연구소에서 발간한 ‘1970-80년대 불의한 국가폭력에 저항한 수도·성직자들의 증언집’의 표지. 중간에 군인들에 의해 끌려가고 있는 사제가 바로 신현봉 신부다.

 

201899, 강원도 원주시 용소막 성당에서 만난 신현봉 신부님은 신부님은 그 활동, 고초도 당하시고 이런 게 신부님한테는 어떤 의미로 남았는지요? 교회가 사회 속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말씀을 해주세요.”라는 마지막 질문에 힘주어 답하셨습니다.

 

<사진-3> 2018 년  9월  9일, 질문자의 마지막 질문에 답하고 있는 신현봉 신부.

 

“나는 할 일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신부가 그런 일을 안 하려면 뭐하러 사제가 돼?
오히려 사제가 되어 가지고 그런 운동에 가담하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그런 일이 있으면 적극 앞장서서 해야지요!”

 

90세가 된 신현봉 신부님은 여전히 앞으로도 그런 일(불의한 일)이 있으면 적극 앞장서겠다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비록 신현봉 신부님은 떠나셨지만, 이 말씀을 가슴에 새기고 실천하는 것이 남아있는 자들이 신현봉 신부님을 기리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신현봉 신부님, 그동안 우리 사회의 어른이 되어주셔서 참 감사했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