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따뜻한 인터뷰

[인터뷰] 이화영 인권의학연구소 소장과 신년 인터뷰

  2021년을 맞이한 지 어느새 한 달이 지나가고 있습니다인권의학연구소 후원회원님들, 잘 지내고 계시는지요이번에는 2021년을 여는 시점에서 인권의학연구소의 이화영 소장님과 비대면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인터뷰를 통해 2021년도 연구소의 계획과 방향은 물론 이화영 소장님의 근황과 개인적인 바람도 물어보았습니다. 특히 최근 서울에 눈이 많이 오면서 ‘넓은 수녀원 마당의 눈 치우기가 중요한 일과 중 하나가 되었다고 하시는데요. 연구소가 2009 7 4일 마포에서 개인단체로 시작한 이후 줄곧 국가폭력 피해자들의 곁을 지킨 이화영 소장님의 이야기를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사진) 이화영 소장

 Q. 안녕하세요이화영 소장님. 먼저 회원님들에게 소장님의 근황을  이야기해 주실 수 있을까요?

 

(이화영안녕하세요인권의학연구소 회원님들의 건강과 평안을 바라는 마음 모아 새해 인사드립니다회원님들도 그러시겠지만 요즘 저는 인권의학연구소 활동 이외에 대면해야 하는 사적공적 활동을 거의 삼가고 있습니다대신 전화통화나 영상회의 횟수가 늘었네요^^ 매년 1월은 연구소 정기총회 준비로 가장 분주한 달입니다코로나-19 상황에서 대면 총회가 가능할지 불투명하지만최근 저는 지난 한 해의 활동을 정리하면서 2021년 연구소 활동 계획과 총회 준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그런데 새해 들어 서울엔 매주 눈이 왔어요넓은 수녀원 마당의 눈 치우기는 우리 연구소 식구들의 겨울 활동에서 중요한 일입니다.^^

 

(사진) 지난 2월 21,28 일 수녀원 마당에 소복 히 쌓인 눈을 치우는  이화영 소장과 박민중 활동가

 

Q. 소장님께서는 지난 2009년 인권의학연구소 개소 이래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자리를 지키고 계신데요소장님에게  2020년은  어떤 한 해였나요?

 

(이화영)  마포에서 인권의학연구소 개소식을 한 게 2009 7 4일이에요아직도 그날의 기억이 생생한데 그동안 적지 않은 시간이 흘렀네요처음엔 인권의학연구소를 개인단체로 등록하고 시작했지만, 2011년 1월에 사단법인으로 전환했어요당시 인권의학연구소 자문위원들께서 연구소가 지속가능한 공익민간단체가 되려면 법인으로 가야한다는 조언을 주셨고이후 국가인권위원회에 사단법인 등록을 신청했었죠그러고 보니 2020년은 인권의학연구소가 사단법인으로 출발한 지 꼭 10년째 되는 해였네요. 10년을 맞이하면서 그동안 제대로 활동해 온 것인가초심을 제대로 지켜가고 있나 하는 생각이 더욱 듭니다.

 

우리 모두 처음 경험하는 2020년 코로나-19 상황에서 저 역시 많은 변화를 겪었습니다저는 인권의학연구소에서 활동하면서 진료 현장을 떠났었지만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의료인 참여 요청에 틈틈이 현장에서 의료 자원봉사자로 활동을 하기도 했었습니다코로나-19 상황에서 제 개인적으로 안타까웠던 것은 인권의학연구소 활동을 통해 자주 만나왔던 고문피해자 분들이 고연령층이어서 대부분 직접 뵙지 못한 한 해였다는 점입니다또한대면 개인상담집단치유도 거의 중단했죠. 매년  6월에 열렸던 “고문피해자 지원의 날” 행사도 개최하지 못했습니다다만, 2020년에 피해생존자들 스스로가 중심이 되어 만들어낸 국가폭력생존자 자조모임의 설립이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었습니다 (사진 참조). 지난 8년 동안 입법하지 못했던 고문피해자 지원법안 등이 7월에 다시 발의되도록 지원했고훈포상취소 가해자 명단 공개를 위한 행정소송도 다시 시작하였습니다.

 

(사진) "정의를 구하는 국가폭력 생존자 자조모임" 설립하는 날(2020.7.16)

Q.  새로운 한 해, 2021년을  맞이했는데요. 2021년의 개인적인 계획이나 바람은 무엇일까요?

 

(이화영)  인권의학연구소에서 제공하는 피해자 지원의 목표는 트라우마 사건 이전과 같은 원래의 삶으로 회복하는 것인데요트라우마 사건으로 인해 빼앗기고 포기했던 “일상의 삶을 회복하는 것을 말합니다. 2020년에 코로나-19 상황을 직면하면서 이 일상이란 단어의 의미가 모두에게 크게 다가오고 있는데요일상의 삶에 큰 변화를 경험하고 있기 때문이죠모두들 이전에는 무심코 지나쳤던 일상의 소중함을 절실하게 느낀 것 같아요. 2021년은 트라우마 피해생존자를 포함해 우리가 모두 일상의 삶을 되찾고 소소한 즐거움이 함께하는 새해가 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Q. 그렇다면, 2021년 인권의학연구소의 계획과 방향은 무엇일까요?

    

(이화영)  2021년도 인권의학연구소 활동 방향은 국가폭력 피해자 지원시스템 마련과 가해자 책임을 촉구하는 일입니다이를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고문피해자 지원법안” 등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서 입법화되는 것입니다고문피해자들은 오랜 세월 동안 사회적 지원없이 잘 생존해 왔지만이들을 지원하는 것은 국가의 책임인데요이들이 현재 고령인 점을 생각하면더는 미룰 수 없는 우리 사회의 숙제이기도 합니다. 다행히 지난해에 제2기 과거사법이 통과되어  2021년에는 과거사위원회가 활동을 시작할 것입니다그러나 국가폭력 피해자들이 진상규명을 위해 조사받는 과정에서 재외상회나  2차 피해를 겪어서는 절대 안 될 일입니다연구소 교육사업팀은 진실규명과정에서 피해자의  2차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 조사관 대상 교육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 인권의학연구소와 김근태기념치유센터를 내원하는 트라우마 피해생존자들에게 보다 전문적이고 배려깊은 치유지원을 제공하기 위해서 심리상담 전문가 네트워크를 조직했는데요. 2021년에는 심리상담사뿐 아니라 인권피해자를 지원하는 의료인예비의료인들을 대상으로 트라우마 교육 활동을 계획하고 있습니다코로나-19 상황이 호전될 때까지는 비대면 교육 방법으로 지속할 예정입니다.

 

더불어코로나-19  상황이 지속한다 하더라도 회원님들과의 소통 활동을 계속하고자 합니다페이스북과 뉴스레터 뿐 아니라 편지전화 등을 통한 소통을 통해 사회적 거리두기 속에서도 우리는 계속 연결되어 있음을 확인드리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연구소  후원회원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  부탁드릴께요.

 

(이화영인권의학연구소가 트라우마 피해자 지원을 할 수 있는 동력은 오직 후원회원님들의 힘에서 나오고 있습니다연구소는 비영리 ·민간단체여서 기업이나 정부의 지원 없이 회원님들의 자발적 후원에 의해서만 운영되고 있기 때문입니다한분 한분 직접 뵙고 후원의 의미와 감사의 말씀을 나누고 싶습니다만 이렇게 글로나마 먼저 고마운 마음을 전해드립니다.

 

연구소에서는 올해 “회원 배가 운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주변에 저희 인권의학연구소를 널리 알려주시고회원님께서 각자 한 명의 신규 회원님을 추천해 주신다면 트라우마 피해자를 지원하는 연구소 활동에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이제 회원님께 좋은 기억으로 남는 하루가 되시기를 기원드리며 마치고자 합니다 또 뵐 때까지 얼굴허리 그리고 마음까지 쭉 펴면서 건강 또한 잘 지키세요.

 

(사진) 언론사 인터뷰 중 김근태기념치유센터 설립배경을 설명하는  이화영 소장

이화영 소장님은 2021년의 개인적인 바람으로 ‘트라우마 피해생존자를 포함해 모두가 일상의 삶을 되찾고 소소한 즐거움이 함께하는 것을 말해주셨습니다항상 국가폭력 피해자들을 먼저 생각하는 이화영 소장님께 이번 2021년 더욱 건강하고 행복한 일상이 가득하기를 바랍니다그리고 이화영 소장님은 회원분들에게 보내는 메시지에서 연구소는 올해 회원 배가 운동을 진행한다고 하셨는데요이 글을 읽고 계신 후원회원님들꼭 기억해주시고 동참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지금까지 박민중 활동가가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