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문과스트레스

[현장] 제주강정마을 주민/인권활동가 정신건강 실태조사

[현장] 제주강정마을 주민/인권활동가 정신건강 실태조사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복지안전위원회는 강정동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김경진 의원(민주당)의 요청으로 4월 13일 오후 3시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인권 보장 및 증진 조례 제정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임채도 인권의학연구소 연구기획실장은 이 정책토론회에서 '공권력 피해자 권리구제 방안'에 대한 주제 발표를 할 예정이다.

(관련 기사: http://www.sisajeju.com/news/articleView.html?idxno=175764, http://www.jejusori.net/news/articleView.html?idxno=129238)

 

인권의학연구소는 2012년 7월부터 8월까지 제주강정마을 주민과 인권활동가를 대상으로 정신건강 실태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전체 응답 주민의 57.1%가 우울증 등 한 가지 이상의 정신심리적 이상 증상을 겪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자살충동을 느낀 주민이 31.6%에 달하고 9.1%는 심각한 자살충동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큰 고위험군에 해당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번 정책토론회는 이에 대한 대책마련을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다음은 임채도 인권의학연구소 연구기획실장이 2012년 7월 31일 1차 실태조사를 다녀와서 작성한 글이다. 

(관련 기사: http://www.jejusori.net/news/articleView.html?idxno=122159, http://www.sisajeju.com/news/articleView.html?idxno=163207)

 

인권의학연구소는 2012년 7월 19일부터 7월 24일까지 제주 서귀포시 강정마을 현지를 방문하여 6년째 해군기지 설치반대투쟁을 계속하고 있는 마을주민들과 인권활동가들의 정신건강 실태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지난 2007년 5월 정부와 해군당국은 강정마을 해군기지 설치 계획을 발표하였고, 마을 주민은 그 이후 끈질긴 해군기지 설치반대투쟁을 전개해오고 있습니다. 또 강정마을 문제가 전국에 알려지면서 문정현 신부를 비롯하여 각지의 시민과 인권활동가들은 강정마을 현지에 정착하여 주민들과 함께 반대투쟁에 나서고 있습니다.

 

마을주민들로서는 조상 대대로 살아온 화목한 공동체가 하루 아침에 사라진다는 위기감과 주민들의 의사를 무시하고 강압적으로 공사를 밀어붙이는 정부와 해군당국의 처사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는 것입니다.

 

정부는 대법원의 해군기지 공사 적법 판결(2012년 7월 5일) 이후 공사 강행의 명분을 내세우가 있으나 주민들의 반대운동과 작년 국회의 관련 예산 삭감 등에 부딪혀 공사진척율은 15% 내외에 머물고 있는 형편입니다.

 

 

그러나 6년 여 투쟁을 거치면 주민들의 정신건강은 현재 심각한 상황에 처해있고, 마을 공동체는 해체되어가고 잇습니다. 이미 2009년 9월에 '서귀포신문'이 실시한 실태조사에서 마을 주민의 75.5%가 적대감, 우울, 불안, 강박 등 정신적인 이상 소견을 보였습니다. 그 후 오늘까지 여전히 문제해결 가능성은 보이지 않고, 주민들의 삶을 보호하고 지원할 대책도 전무한 상황입니다.

 

 

 

이에 인권의학연구소는 의료지원분과, 조사연구분과 운영위원들을 중심으로 긴급조사단을 구성하여 강정마을 주민들의 정신건강 실태를 과학적으로 조사·규명하고 고위험군에 대한 긴급한 의료적 구제 방안 제시와 스트레스 대처법 등 정신건강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실태조사에는 한국대학생문화연대 보건의료분과(대표 류우리) 소속 '길벗' 등 보건의료게 대학생 100여 명이 참여하여 주민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현지방분기간 중 이화영 소장 등 연구소 실태조사단은 주민뿐만 아니라 현지 인권활동가들을 심층 인터뷰하였는데, 이들의 분노, 불안, 스트레스 척도가 심각한 지경에 이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연구소 의료지원분과 운영위원인 손창호 원장(나눔정신과 의원)은 2012년 7월 21일 저녁 6시 강정마을 의례회관에서 주민과 현지 활동가들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대처와 수면법"등 정신건강교육을 실시하고 개별 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현재(2012년 7월 31일) 인권의학연구소는 실태조사를 마치고 귀경하여 자료 분석과 실태조사 보고서를 작성 중입니다. 조사결과가 나오는 대로 강정마을의 위기를 시민들에게 알릴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