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양광모의영화속건강

슈렉의 입냄새

이번에는 어린이들뿐 아니라 어른들도 좋아하는 애니메이션 영화 슈렉을 골랐습니다.

 

 


 

                               

 

녹색 괴물인 슈렉은 진흙으로 몸을 닦고 벌레들과 쥐 바베큐를 좋아합니다. 입냄새가 심해서 사람들을 겁줄 때 이용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심한 입냄시에도 불구하고 피오나 공주는 슈렉의 입냄새를 향기롭다고 이야기하는 것을 보면 사랑하면 입냄새도 극복된다고 해야할까요?

 

입냄새의 원인의 80-90%는 입 속의 문제입니다. 입 속 세균이 음식물을 분해하면서 황화합물을 생성하면 악취가 나게되는데 잇솔질을 잘해서 음식 찌꺼기가 남지 않도록 한다면 입냄새 문제를 극복할 수 있다는 말도 됩니다. 특히 혀 위에는 보이지 않는 음식물 찌꺼기가 남을 수 있으므로 칫솔이나 설태 제거기를 이용해 잘 닦는 것이 필요합니다.

 

구강세정제를 사용하는 것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만, 알콜이 많이 들어있는 제품은 입을 다시 마르게하기 때문에 입냄새가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침 분비가 적은 분들은 자주 물을 마시거나, 당이 들어있지 않은 껌들(자일리톨, 솔비톨 들어 있는 제품) 이용하면 타액 분비를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드물게는 구강 외 질환으로 입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편도결석, 만성충농증, 당뇨, 신부전, 간부전들도 입에서 냄새가 나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팟케스틀 들어주세요. 감사합니다.

 


 

 

양광모 (비뇨기과전문의, 청년의사 편집장)

 

양광모 편집장은 의사에서 저널리스트로 변신한 분입니다.

최근 팟캐스트 인기 프로그램인 '나는 의사다'의 기확자이기도 하고,

건강-의학정보 관련 '코리아헬스로그'를 운영하는 파워블로거이기도 합니다.

의사에서 블로거로, 그리고 저널리스트로의 길을 걷게 된

양광모 편집장은 인권의학연구소의 운영위원입니다.

 

이 글은 '코리아헬스로그'에도 실린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