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단상

[단상] 간첩조작과 고문, 국가폭력은 ‘가정’을 찢어놓았다.

[단상] 간첩조작과 고문, 국가폭력은 가정을 찢어놓았다.

 

사진. 간첩조작사건 피해자 故 김두홍 씨의 아내 고정일 씨(출처 : 제주의 소리)

 

가정의 달의 가정에는 두 가지 사전적 의미가 있다. 첫째는 한 가족이 생활하는 집이요, 둘째는 가까운 혈연관계에 있는 사람들의 생활 공동체를 일컫는다. 가정은 가족과 유의어이지만, 주로 부부를 중심으로 한 친족 관계에 있는 사람들의 집단을 나타내는 가족보다 더 큰 의미로 쓰였으리라. 오늘날 핵가족화된 가정과는 달리 과거 가정은 친인척을 아우른 공동체를 의미하지 않았을까? 가정의 해체와 축소에는 여러 원인이 있겠지만, 국가폭력도 그 이유 중 하나였을 것이다.

 

친지간에 화목한 것이 오히려 독이 되었다. 일본에 사는 큰집의 제사와 벌초를 대신한 김두홍 씨에게 고마움을 느낀 그의 큰어머니가 초대한 일본 관광이 간첩조작의 덫이 되었다. 방문한 그 집 아들 중 하나가 조총련 소속인 것이 화근이 되었다. 고문으로 인한 악몽에 소스라치게 놀라 깨었고 잠에 들기 위해서는 연거푸 술을 마셔야만 했다. ‘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라는 것이 아니었다. 고문 후 모든 것이 무서운 것이 되었고, 무서운 것으로 보여 무서워하는 것이 병이 되었다. 간첩조작사건의 피해자 김두홍 씨의 이야기이다.

 

김두홍 씨의 아내 고정일 씨는 고문 후 완전히 변해버린 남편과 한 평생을 살며, 7남매를 억척스럽게 길러냈다. 남편은 무언가로부터 도망치기 위해 숨는가 하면, 마루에 불을 지르기도 했다. 살아있는 동안 무서워했고 두려워했으며 기행을 반복했다. 시어머니는 아들을 버릴 수 없었기에 애꿎은 며느리를 나무랐고, 고정일 씨는 자식들을 건사하기 위해 힘든 나날을 버텨낼 수밖에 없었다.

 

그런데 김두홍 씨를 밀고 한 사람은 다름 아닌 김두홍 씨의 집안과 사돈 관계로, 그를 초대한 큰어머니의 며느리 되는 이였다. 김두홍 씨가 일본 관광을 다녀온 것에 샘이 나, 그것을 경찰인 친오빠에게 알리고, 경찰인 친오빠가 이를 밀고한 것이었다. 그로 인해 김두홍 씨와 가족들의 삶은 풍비박산이 났다. 제사를 앞둔 어느 날 김두홍 씨는 부엌의 솥을 모두 엎어내며 제사 따위를 해 무엇을 하냐고 성을 냈다고 한다. 만약 김두홍 씨가 자기 가족만을 생각해 큰집 제사나 성묘 따위는 신경 쓰지 않고 내버려두었다면 어땠을까?

 

단순히 치기 어린 질투에 의한 밀고도 간첩조작사건으로 만들어내는 시대에 사람들은 제 식구만의 안위를 위해 살아가야 하지 않았을까? 친지간에 호의와 선의가 언제 국가폭력의 악의로 뒤덮여 삶을 덮칠 줄 모르기에, 남들은 염려치 않고 오직 제 자신과 식구만을 챙겨야 하지 않았을까?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재차 가정의 의미를 곱씹어 본다.

 

 

 

(사진 및 기사 출처 : https://www.jejusori.net/news/articleView.html?idxno=413335, 제주의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