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실과정의

더 글로리, 그리고 분노.

[분노, 정말 때려죽이고 싶었죠.]

 

더 글로리’.

 

 

어린 시절 폭력으로 영혼까지 부서진 한 여자의 이야기가 지금 우리 사회 전체에 공분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그동안 가려져 있던 수많은 폭력들이 수면 위로 올라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가려져 있는 폭력이 있습니다. 인간으로서는 절대 상상할 수 없는 폭력. 바로 고문입니다.

 

1970-80년대 지금의 국정원, 국방부, 그리고 경찰청에 근무했던 수많은 공무원들 중 다수의 또 다른 직책은 고문가해자였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여전히 그들을 모릅니다. 그저 그들에 의한 수많은 고문피해자만 알고 있습니다.

 

지난해 연구소에서 억울하게 고문을 당하고 17년의 세월을 감옥에서 지내야 했던 고문피해자의 자녀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분은 여전히 아버지의 삶을 되돌아보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정말 때려죽이고 싶었죠. 재심 과정에서도.
우리 아버지를 고문했던 인간.
그것은 우리 아버지에 대한 인격 모독일 뿐만 아니라 사람에 대한 모독이거든요.”

 

더 글로리의 송혜교가 유년 시절 폭력으로 영혼까지 부서진 한 여자의 이야기라면, 17년을 감옥에서 지내야 했던 그분은 고문으로 본인은 물론 가족의 삶이 모두 부서진 것은 물론 그런 고문이라는 폭력이 난무했던 우리 사회의 야만성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여전히 우리 주변에 한 가정의 착한 아버지처럼 살고 있는 고문가해자들을 찾아내야 합니다.